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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 배롱나무꽃이 흐드러지게 핀 수려한 산세속에 위봉사(威鳳寺)

해피송702 2011. 8. 6. 08:56

 

 

 

 

 

                     배롱나무꽃이 흐드러지게 핀

                                     위봉사 (威鳳寺)

 

             전라북도 북동부 지역의 험준한 산악 지역으로 이어지는 입구 격인

             위봉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으며, 산세가 험하고 절벽과 계곡으로 둘러싸여

             1980년대 까지만 해도 접근이 쉽지 않을 만큼 상당한 오지였던 위봉사,

                  1988년부터 오랜 기간 동안 불사를 일으키고 건물을 중창하여

               옛 모습을 일부 되찾았으며, 한적한 비구니 사찰로 자리를 잡았다.

 

               자주 이지역을 방문 하였어도 사찰까지는 처음 발길을 하게되는 해피송

            주차장 입구에서 마주하는 위봉사 전경은 주출산 아래 긴 돌담에서부터

                    마음에 평온이 찾아 들었다.

                

 

 

                      조선 후기 변란을 대비하여 주민들을 대피 시켜 보호할 목적뿐 아니라

                   유사시 전주 경기전(慶基殿)에 있는 태조 이성계의 영정을 모시기 위해

                      이웃 7개 군민을 동원하여  성을 쌓았다는 조선시대에 축조된

                    석축 산성 위봉산성에서 그리 멀지않은 산자락 아래 고요히 숨어있는 위봉사,

                      차를타고 그냥 지나쳤지만 봄이면 양옆으로 벚꽃이 휘드러지게 피어

                            지나는이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암자뒤로 우뚝 솟아있는 주출산(崷崒山)  포근이 감싸안은듯한 산자락이

                                  엄마품같이 포근하게 느껴지는군요.

                                

                 위봉사는 604년(백제 무왕 5)에 서암(瑞巖)이 창건하였다고 전하나

                  확실한 증거는 없고, 극락전중수기(極樂殿重修記)에 전설적인

                              설화가 실려 있을 뿐이다.

                신라 말기, 최용각(崔龍角)이 말을 타고 전국 산천을 유람할 때, 봉산(鳳山)

                   남쪽에 이르러 상서로운 빛이 비치고 있어 그 빛을 따라가 보니

                 거기에는 세 마리 봉황새가 날고 있어 그는 여기에 절을 짓고

                        위봉사(圍鳳寺)라 이름을 지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조선중기에 지어진것으로 추정되는 보광명전(普光明殿),

                            아미타불(보물 제608호)이 모셔져 있다.

                   빛을 두루 비춘다는 뜻을 가진 이 건물은 아미타삼존불상을 모시고 있다.

                건축 수법으로 보아 17세기경에 지은 건물로 추정하며 ‘보광명전(普光明殿)’이라

                        적힌 현판은 조선 순조 28년(1828)에 쓴 것이라고 한다.

                                 

                      법당안에는 스님과 보살님이 가부좌를 하고 무념에 잠겨있어

                           안으로 들어 가기에는 숨소리 조차도 방해가 될것 같았다.

                       긴 화두에 잠겨있는 두사람을 뒤로하고 법당을 지나쳤다.

                          

                        우아한 자테를 뽐내는 소나무는 약500년쯤 되었다고 해요.

              고려 공민왕 8년(1358) 나옹화상이 절을 크게 넓혀 지었고 조선 세조 12년(1466)

                                  석잠대사가 수리하였다고 합니다.

                       

                       비구니들의 수행처로 일반인들은 출입이 제한 되는곳이기에 궁금하여도 통과,

                             

                                          풍접초가 핀 둘레에 석탑이 서 있었다.

                                               오랜 세월속에 부서지고 제 모습은 없었지만

                                   비바람은 견디고 서 있는 석탑에서 마음의 염원을 담아 보았다.

                            

                   배롱나무와 소나무가 어우러져 사찰 전경을 시원스럽게 만든다.

                      하루쯤 묵어 가고픈 마음이 드는군요.

                     

                                 관음전,

             

                                 범종각,

               

                   건물 안쪽은 천장 속을 가리고 있는 우물 정(井)자 모양의 우물천장으로 꾸몄다.

                   불단 위쪽으로 운룡(雲龍)과 여의주 모양의 구슬을 장식한 닫집을 만들어 놓아

                          불상에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안쪽 뒷벽에 그린 백의관음보살상을 비롯한 여러 불화와 비교적 채색이

                     잘 보존된 금단청은 차분하고 아늑한 법당 안의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데,

                         아차!...백의관음보살상을 못만나고 돌아왔습니다.
                  

                          보광명전 백의관음벽화(普光明殿 白衣觀音壁畵)라고 부르는 벽화에는

                          왼손에 정병을 들고 선 관음보살, 높이는 395cm이고 폭은 290cm이다. 

                              

                       어딜가나 만발한 능소화가 한여름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시원한 솔바람이 불어오는 주출산 아래 고요한 암자는

                          단아한 단청들과 함께  마음에 담고 간답니다.

                        

                 여행정보: 전북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 21

 

                ☞ 또 다른 주변 여행지를 보시려면

          경기전 태조 영정의 피난처가 있었다. 위봉산성 : http://blog.daum.net/sso702/18297028

         완산8경의 용이 솟구쳐 오르는듯한 2단 물줄기 위봉폭포 : http://blog.daum.net/sso702/18297032

 

                          

 

                                                                                               

                      오늘도 즐건날 되시고 추천댓글 부탁해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