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전라남,북도여행

전주 가볼만한곳 전주한옥마을 경기전 전라북도 태조이성계 역사탐방

해피송702 2022. 9. 29. 04:45


"경기전"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 어진을 모신곳으로 전주한옥마을의 대표적인 방문지로 "전주한옥마을"에 가면 반드시 들리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전주 경기전 바로 앞쪽에는 "지차개하마 잡인무득입" 즉 계급의 높고 낮음, 신분의 귀천을 떠나 모두 말에서 내리고 잡인들의 출입을 금한다는 유형문화재 제222호의  "하마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경기전을 들어서면 양 옆으로 햇살을 가려주는 우거진 숲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홍살문이 보입니다.

 


홍살문을 지나면 태조 어진을 모신 경기전의 본전인 경전을 만나게 되는데, 9월 17일부터 12월 10일,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 '2022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 경기전을 지켜라' 수문장들의 행렬을 전주 한옥마을 경기전 일대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전주 한옥마을에 도착을 하면 가장 눈에 띠는것이 한복을 입은 관광객들이예요.
서울 고궁에서도 볼수 있지만, 경기전과 함께 전주 한옥마을 관광, 맛집, 체험 등 두루두루 돌아 다니며 인증샷을 남길수 있어 더욱 더 인기가 많은것 같습니다.


배롱나무 꽃이 활짝 피었을때 방문하였다면 한폭의 그림같은 인생샷 한컷 남길수도 있었는데 거의 지고 간혹 꽃봉오리가 보여 눈에만 담았답니다.
 


경기전 본전은 남향한 다포식 맞배집 건물로 높게 돋우어 쌓은 석축 위에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입니다.
본전 외 창고를 위시하여 여고 와 실록각이라고 하는 문고가 자리잡고 있으며 본전 한가운데 감실을 두었습니다.  

 


경기전은 사적 제339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경기전 본전 건물은 보물 제157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조선 태조의 어진(모사본)이 모셔져 있는 본당에는 '감실' 전경과 그 앞쪽의 좌우에 세워져 있는 국왕을 호위하기 위한 한쌍의 '운검' 한가운데 감실을 두고 국보 제317호로 지정된 태조어진을 모셔놓고 있습니다.

 


정전을 나와 전주사고 방향으로 왼쪽 문으로 이동을 하면 대나무 숲을 만나게 되는데, 유명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로 입소문이 나있는 장소라서 추억을 남기려는 방문객들의 사진 맛집으로 인생샷을 건질수 있는 포토존입니다.

 


'조선왕조실록보전기적비'가 있고 매화나무인 와룡매를 마주 합니다.
수령이 오래된 매화나무는 사진작가들의 출사지로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전주사고에는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는곳으로 임진왜란 당시에 한양, 충주, 성주 3곳의 사고에 보관되었던 실록은 모두 불에타서 소실이 되었지만 전주사고에 있던 실록만이 방화를 피해 조선왕조실록은 기록이 남아있다.
국보 제151호 조선왕조실록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당시 전주사고에는 실록 784권 614책 47궤와 기타 전적 64종 556책 16궤가 봉안되여 있었다고 합니다.


조경묘는 태조의 22대조이며 전주이씨의 시조인 신라 사공공(司空公) 이한(李翰) 부부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조선왕실의 시조를 모신 사당입니다

 


어진 박물관에는 지상과 지하로 나뉘는데 1층에서 태조 이성계 어진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이나 승정원일기 등에 따르면 태조어진은 25점이 그려졌는데, 면복본,정건본,익선관본,곤복본,황룡포본 등이라 합니다. 

 

경기전
보물 제1578호
위치: 전북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
문의: 063-281-2790

 


지하로 내려가면 청룡포를 입고있는 태조 이성계와 함께 조선시대 역대 임금들 세종, 영조, 정조, 철종, 고종, 순종의 어진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봉안행렬은 어진을 호위하는 전라감사가 이끌고 신여, 향정자, 전부고취, 금난포수, 신연, 후부고취, 대축, 참봉, 도제조, 후사대 등이 뒤를 따랐다고 합니다.
 


어진박물관을 나와 수복청 방향으로 가다보면 기와담과 함게 보이는 전동성당이 멋집 포토존으로 다가와 이곳에서도 사진 직는 모습들을 보게 되는데 밖으로 나와 전동성당 정문앞에서 한컷 찰칵~입니다.

 


다음 목적지 "전주감영"으로 가려고 전주의 남문 "풍남문" 앞을 지납니다.
하루 코스로도 둘러볼수 있는 전주 가볼만한곳 전주 한옥마을, 경기전, 전동성당, 풍남문, 덕진공원, 전라감영 등등 볼거리가 많은 역사가 풍부한 전북 전주 한옥마을입니다.



“상기 포스팅은 전라북도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프로그램을 알리기 위하여 전라북도에서 초청하여 진행한 공공 팸투어에 참가 한 후 후기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