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전라남,북도여행

전주여행 필수 코스 전북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대풍가를 불렀던 오목대 이목대

해피송702 2022. 9. 20. 07:34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발자취를 따라서 전라북도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1박2일을 다녀 왔습니다. 


전라북도 전주는 조선왕조의 발상지로서 경기전이 있으며 전주여행에 빠질 수 없는 곳 전주 한옥마을이 있습니다.
해피송은 제일 먼저 기린로 태조로에서 차를 내려 초록초록 잘 다듬어진 길을 따라 오목대로 올랐어요.

 


ㅣ오목대
이성계가 1380년(고려 우왕 6)에 남원 운봉 황산에서 왜구를 물리치고 개경으로 돌아가던중 이곳에서 승전 잔치를 베푼 곳으로 전라북도 기념물 제16호로 경기전(慶基殿)과는 남동쪽 500m쯤 떨어져 있습니다.

 


이성계가 황산벌에서 승전을 하고 이곳에 올라 승전을 자축하며 이성계장군은 자신이 새로운 나라를 세우겠다는 야심을 밝히는 대풍가(大風歌)를 읊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성계 대풍가 
大風起兮雲飛揚 큰바람이 일고 구름은 높이 날아가네 
​威加海內兮歸故鄕 위풍을 해내에 떨치며 고향에 돌아왔네 
​安得猛士兮守四方 내 어찌 용맹한 인재를 얻어 사방을 지키지 않을쏘냐 

 


햇살이 간간이 비치는 오목대 누각에 올라 이성계리더십센터 오리엔테이션으로 전북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태조 이성계의 발자취를 따라 일화와 역사에 대한것을 알고 느끼며 역사탐방이 시작되었어요.


가을빛이 길게 드리워진 오목대는 아직 단풍은 물들지 않았으며 배롱나무 꽃이 다 지고 몇몇 꽃망울만 아쉬움을 남겨주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배롱나무 꽃이 피는 시기에 맞춰 다녀 간다면 오목대 뷰가 아주 멋질것 같습니다.

 


1900년에 고종황제의 친필을 새긴 “태조고황제주필유지”(太祖高皇帝駐蹕遺址)" 비각,
고종의 친필로 새긴 비석이 세워져 있고 비각이 건립되어 있다. 
  


#전주 여행 필수 코스 꿀팁
오목대는 전주 한옥마을에서 조금 높은 지역이라서 전주한옥마을이 한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계단도 높지않고 오르기 좋아 전주 여행 필수 코스로 오목대 역사도 알아보고 한옥마을 뷰는 이곳이 제일인듯 합니다.


오목대 
위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55
이용시간: 24시간 연중무휴
입 장 료: 없음
 

 


오목대에서 육교를 건너면 70m 윗쪽으로 이목대가 있는데 비석과 비각이 세워져 있다.

 

 


ㅣ이목대(梨木臺)
이목대(梨木臺)는 고종 황제의 친필 "목조대왕구거유지(穆祖大王舊居遺址)"라 제액이 기록되어 있는데 조선 태조의 5대조인 목조(穆祖)이안사(李安社)의 출생지로 전하여 오는 곳이다

 

 


목조는 조선조를 건국한 이태조의 5대조로, 전주 이씨의 시조 이한(李翰) 공 이후 목조에 이르기까지 누대에 걸쳐 살았던 유적지로 알려져 있으며, 목조가 당시의 전주부사와의 불화로 함경도로 이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길을 따라 오르면 피난민들의 정착지로 만들어진 작은 마을로 전주 자만벽화마을이 있어 마을을 가득 채우는 벽화도 볼수있고 추억 가득한 사진도 남길수있습니다.



“상기 포스팅은 전라북도 태조 이성계 역사탐방 프로그램을 알리기 위하여 전라북도에서 초청하여 진행한 공공 팸투어에 참가 한 후 후기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