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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례] 고향길 구수한 한마당이 들릴것 같은 동편제 판소리전수관

해피송702 2011. 9. 9. 07:27

 

 

 

 

 

             고향길 구수한 한마당이 들릴것 같은 동편제,

           

                 올해는 조금 이른 추석 연휴가 닥아오고 있다.

                 어쩐지 한가위에는 국악 한마디와 씨름판이 생각 나는게... 

                 판소리는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등으로 나뉘어 동편제는 동쪽지역

                 구례, 남원, 순창, 곡성, 고창등지에서 성행한 판소리를 말한다.

                 국창이라 불리우는 송만갑 선생의 태어난 구례군은 동편제판소리의

                           본고장으로 알려져 있다.

                                        

                    동편제 소리전수관은 국창 송만갑 선생의 위업을 기리기 위해

                    추모비를 세우고 판소리 보급과 발전에 앞장서며,  명실상부한 동편제판소리

                    본고장으로서 면모를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1997년부터 전국의 초, 중, 고, 일반을 대상으로 국창 송만갑 선생 추모 전국

                    고수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판소리계의 권위있는 등용문을 키우고 있습니다.

 

                         초가 지붕을 타고 오르는 호박꽃 줄기가 소박함이 전해져 오는군요.

                       

                  조선후기의 판소리 명창 가문인 증조부 송홍록 과 아버지 송우룡 (본명은 우용)

                  가문에서 태어나 자연스럽게 소리꾼이 된 송만갑 선생, 타고난 천성적인 목청에다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소리 역량과 창법을 구사하면서 청중을 사로 잡았다 한다. 

                   시대의 최고 명창 송만갑이 잘 불렀다는 소리는 적벽가 중에 '새타령'. 춘향가 중 '

                  십장가' 대목에서 새소리 묘사나  춘향이 매를 맞으면서 부르짖는 표현과 소리는

                     신비에 가까운 놀라운 배음에 매료된 청중들의 환호성이 쇄도하였다 합니다.

                고종으로부터 명예직이 아닌 실직 감찰직을 제수받아 함경도에서 근무한 적도 있고,

                 갑신정병의 주역인 충정공 민영환(1861~1905)을 따라서 중국,상해와 북경, 미국 등지를

                    다녔는 것으로 보아 송만갑은 명창과 더불어 특별한 대우를 받은 명망높은 훌륭한

                                명인이었다 전해진다.

                                  

                      복원된 송만갑선생의 생가, 문이 잠겨있어 안으로 들어갈수 없었기에

                          담장밖에서 볼수밖에 없었다.

                             

                       국창 송만갑, 유성준, 박봉래, 박봉술 선생의 추모비

                                     

                    판소리 전수관에 왔는데 동편제 소리 한마디를 듣고 배우고 가야 할것 같아...

                              구례 출신의 소리꾼의 한마당을 들어 보았습니다.

                                    

                   

                                  이리 오너라 업고 놀자. 이리 오너라 업고 놀자.
                                  사랑 사랑 사랑 내 사랑이야. 사랑이로구나, 내 사랑이야.
                                  이이이이 내 사랑이로다. 아매도 내 사랑아.
                                  니가 무엇을 먹으랴느냐? 니가 무엇을 먹으랴느냐?

                                  둥글 둥글 수박 웃봉지 떼뜨리고, 강릉 백청을 따르르르 부어,
                                  씰랑 발라 버리고, 붉은 점 웁벅 떠 반간 진수로 먹으랴느냐.
                                  아니 그것도 나는 싫소. 그러면 무엇을 먹으랴느냐?
                                  니가 무엇을 먹으랴느냐? 당동지지루지허니

                                  외가지 당참외 먹으랴느냐? 아니 그것도 나는싫소.

                                  그러면 니 무엇 먹으랴느냐? 니가 무엇을 먹으랴느냐?

                                  앵도를 주랴, 포도를 주랴, 귤병 사탕의 혜화당을 주랴?

                                  아매도 내사랑아 그러면 무엇을 먹으랴느냐, 니가 무엇을 먹을래?

                                  시금털털 개살구, 작은 이도령 서는듸 먹으랴느냐?

                                  아니 그것도 나느 싫어, 아매도 내 사랑아,

                                   저리 가거라. 뒤태를 보자. 이만큼 오너라 앞태를 보자.
                                   아장 아장 걸어라. 걷는태를 보자. 방긋 웃어라.
                                   잇속을 보자. 아매도 내사랑아.
                                           

 

                   대개의 고수들은 남자들이 하는걸 보았는데 두분밖에 없어서인지

                        소리꾼이 고수가 되었다.

                         

                                  귀에익은 놀부가, 춘향가등을 들어 보는데...

                                    

               판소리는 소리판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라 한다.

               판소리는 창자 1인이 여러 소리를 내지만 같이 공존하며 함께 어우러지는 소리를내는 것. 

               소리는 삼박자를 추구 하는  함께하는 미학이라했다.

               1고수 2명창은 광대 즉 창자 1명이 고수 한명의 북반주에 맞추어 소리를 하는데, 

               창자는 소리, 말, 몸짓 해서 세 가지 행위예술을 풀어 내위를 하며, 

               그 소리의 흐름 그 리듬의 패턴을  통제하는이가 고수이다 . 

               고수는 창자의 내위에 하나되어 청중의 소리 즉 추임새를 끌어내는것 고수가 북을치며

               열슈,좋타,그렇치 하며,때론 창자의 소리를 같이함은 청중의 소리를 끌어냄이리라.

               그속에서 삼위일체가  되어지는 하나가 판이 된다. 

                               

 

               판소리’라는 말은 ‘판’과 ‘소리’의 합성어며. ‘판’의 일반적 의미는

               ‘여러 사람이 모인 곳’을 나타내므로, 판소리란 ‘여러 청중들이 모인

            놀이판에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이해되며 함께하는 어울림의 소리이다.

                          

                                온몸에 전율이 흐르듯 힘을 끌어내 부르는 소리에 감동 그자체였습니다.

                                                 

                       국악은 표정에서 부터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우리에게 전달이 됨으로

                           함께 마음과 흥이 어우러지는것 같더군요.

                        

                  판소리는 작품하나를 한마당 이라 한다.

              조선시대 정조,순조때는 그 종류가 다양하여 그중에서 12가지를 골라

              판소리 12마당이라 하였는데 이 판소리는 어느 한 개인에 의하여 만들어진것이

              아닌 오랜 세월동안 소리꾼들에 의해 완성되어진 것으로 12마당이 전승되어 오다가 

               이 가운데 교육적이고 특징있는 소리만이 자주 불리게되어 점차 다섯 마당으로

                    줄어들어 지금은 다섯마당만이 전해지고 있다.

               판소리 다섯마당은 춘향가ㆍ수궁가ㆍ심청가ㆍ홍보가ㆍ적벽가이다.

                                

                     듣는것으로 끝나지 않고 춘향가중 한대목을 배워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뱃속에서 끌어내는 힘에 끝나고도 한동안 여운이 남아 즐거운 시간 있었네요.

                                

                       동편제 판소리 전시관,

                

                   국창 송만갑선생의 흔적과 전통 악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우리의 소리에 대한 동편제를 이해하고 들으며 배우는

                    소리의 여행이 또 다른 감동과 이색적이 여행이 되었습니다.

                         

                     여행정보: 전라남도 구례군 구례읍 백련리 574번지

                                    (사)한국국악협회구례군지부 782-1288,

                    주변 여행지: 운조루, 화엄사, 쌍산제, 지리산둘레길, 천은사, 수락폭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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