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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여행] 중요민속문화재18호 부안서문안당산(扶安西門안堂山)

해피송702 2011. 6. 18. 04:33

 

 

 

 

 

             중요민속문화재18호 부안서문안당산(扶安西門안堂山)

                                                      소재지: 전북 부안군 부안읍 서외리 203

 

                     종    목: 중요민속자료   18호

                     명    칭: 부안서문안당산(扶安西門안堂山)

                     분   류:  신앙자료

                     수   량:  4기

                     지정일:  1970.05.20

                     시   대:  조선시대

                     소   유:  국유

 

                           부안에 도착하자마자 식사를 하기위해 식당을 찾았다.

                               차에서 내리는 순간 내 눈앞에 띄이는건

                          그냥 지나쳐 버릴수 있었던 돌기둥과 돌장승이 서 있었다.

                                민속신앙의 옛 조상들의 소박한 염원을 읽을수 있었던 당산,

                                             몇컷 담아본다.

                   

                     당산민간신앙에서 신이 있다고 믿고 섬겨지는 대상물이다.

                  이 마을의 당산은 높은 돌기둥과 돌장승이 각각 1쌍으로 이루어져 있다.

                  돌기둥은 마을 밖의 부정한 것에 대한 침입을 막고 마을의 평안함을 위해 세운

                 솟대의 일종으로 부안군청 서쪽 약 40m 지점에 큰길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다.                         

                                                                                                                                     

               서문안 마을에서는 서외리(西外里)의 안녕과 질병을 막아주는 수호신(守護神)으로

                    '철륭'이라 부르는 석조신간(石鳥神竿) 1쌍과 석장승부부(石長생夫婦)

                            1쌍을 당산신(堂山神)이라 한다.

                   신과 인간을 연결해주는 영매(靈媒)로서 솟대 신앙 형태가 광범위하게 분포된 이곳

                   석조신간에는 조선(朝鮮) 숙종(肅宗) 15년(1689)에 건립했다는 명문(銘文)이 있으며,

                       형태는 반석(盤石) 위에 석간(石竿)이 있고, 그 위에 오리를 조각해 올려놓았다.

 

                                                              ●할아버지당(중요민속자료 18-1) 

                                        석조신간의 높이는 약 423cm이며 석장승은 남녀 각각 높이가 220cm,

                                            210cm 둘레는 140cm, 145cm로 호남 서해안 지방 당산신앙 중

                                                  주목되는 민속문화재이다.

                                     

                                      돌기둥 위에 돌오리가 서쪽을 향하고 앉아있는 모습인데 원래의 오리는

                                        1950년대에 자동차 사고로 떨어져 깨져버렸고 지금의 당산은 오리를

                                                새로 조각해서 붙인 것이다.

                                         돌기둥에 오리를 올린 것은 오리가 하늘, 땅, 물 등을 활동영역으로

                                               하고 있어 신과 인간을 연결해 주는 존재로 믿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여진다.                                              
             

                                                            ●할머니당 (중요민속자료 18-2) 

                                    높이는 208㎝의 돌기둥으로 할아버지당산에는 조각된 오리가 붙어 있지만

                                          할머니당산은 돌기둥 윗부분에 새가 새겨져 있다.

                                      비문의 내용으로 보아 할아버지당산과 같은 숙종 15년(1689)에

                                                        세워졌음을 알 수 있다.

                   

 

                                                              ●상원주장군(중요민속자료 18-3) 

                                        높이 220㎝, 둘레 140㎝의 이 장승은 할아버지라 불리우며 몸체에는

                                               상원주장군이란 이름이 새겨있다.

                                          탕건을 쓰고 부릅뜬 눈에 덧니와 수염이 묘사되었다.

                                       위엄있게 보이면서도 인자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모습이 친근감을 준다.

            

                                                          ●하원주장군 (중요민속자료 18-4) 

                                        높이 210㎝, 둘레 145㎝의 이 장승은 할머니라 불리우며 몸체에는

                                                 하원당장군이란 이름이 새겨있다.

                                           표면이 닳아 형체는 알아보기 힘들지만 크고 둥근 눈에 뭉툭한

                                                      코가 순박한 모습임을 짐작하게 한다.
              

                                솟대와 함께 동제(洞祭) 복합문화(複合文化)로서 공존하고 있는

                                  수호신인 장승(長생)은 '할아버지' 또는 '상원주장군(上元周將軍)'과

                                    '할머니' 또는 '하원당장군(下元唐將軍)'으로 이루어져 있고

                                얼굴은 한국 농어민의 한(恨)과 체념(諦念)을 조용한 인내로 이겨낸

                                                   우리 조상의 성스러운 모습이다.

                                          

                                   돌기둥은 남면의 기록으로 보아 숙종 15년(1689)에 건립된 것임을 알 수 있지만,

                                            돌장승이 만들어진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보통 나무로 세워지는 장승과 솟대가 돌로 세워지는 변화의 예로

                                                   볼 수 있는 가치있는 민속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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