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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 설경위를 달리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 (O트레인) 태백 가볼만한곳

해피송702 2014. 12. 21. 17:09

 

 

 

 

                           하얀 설경위를 달리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

                       (O트레인)

  

              

                      올 여름내내 타보려고 희망하였던 V트레인 빨간기차 ‘아기백호열차’

                           드디어 기대하던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을 타기 위해

                                  태백  철암역으로 달려 갔습니다.

                며칠전 전국적으로 많은 눈이 내려 V트레인의 풍광을 더해 주는듯 환영해 주었지만,

                       빙판길이 되어버린 도로를 달리는 우리의 태백 철암역길은 난관이였네요.

                               V트레인의 시간을 맞춰야 하는 어려운 문제가 부딪치더군요.

     

              

                                                         ▲ 철암역 (영동선)

                            여유의 시간이 별로 없이 빙판길을 헤치고 철암역에 도착을 하였답니다.

                                  물론 시간은 약4시간정도?, 서울에서 이미 천안아산으로 내려가

                              일행들과 합류하였기에 이곳에서 부터 빙판길 도로를 달렸지요.

                    

                                

                                옛 강원도의 석탄의 역사를 알 수 있는 탄광마을의 태백 철암역은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의 시작점이며 O트레인을 탈수도 있다.

                                 승차권 예매는 한달전부터 할수 있지만 예매가 시작되자마자

                                         금새 없어지기에 빠른 예매는 필수입니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 (太白 鐵岩驛頭 選炭施設) 등록문화재 제21호

                  철암역 승강장 안으로 들어서니 석탄 열차 뒤로 하얀 건물이 눈에 띄인다.

                      1935년 일제강점시 시절 만들어진 선탄시설은 무연탄을 연료로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할 때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무연탄 선탄 시설로,

                         근대 산업사를 상징하는 주요 시설이라고 합니다.

                             

              

                                           ▲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

                  V트레인(V는 협곡을 뜻하는 valley의 약자)은 백두대간협곡열차 또는 하얀 기관차에

                                 검정줄무늬가 있어 '아기백호열차'라고 불린다.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은 철암부터 분천까지 운행 구간은 비교적 짧지만

                                     백두대간의 협곡 사이의 아찔한 절벽과 바위산이 어우러져

                               원시 자연 그대로의 환상의 절경을 즐길 수 있다.
                 

             

                           

        

                                                   ▲ O트레인

                  O트레인은 중부내륙순환열차로 외관이 다람쥐를 닮았다 해서 '다람쥐열차'로 불린다.

                        O트레인은 오전 7시 45분에 서울역을 출발하는 네 칸으로 구성된 열차로

                  각 독립된 공간의 중부내륙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수 있다.

                     O트레인 내부는 여느 기차와는 다르기 때문에 따로 후기가 있으니 펼쳐 보세요.

                        O트레인의 또 다른 후기 구경하기: http://blog.daum.net/sso702/18298037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서울역~청량리역~원주역~제천역~영월역~민둥산역~고한역~

               추전역~태백역~철암역~승부역~양원역~분천역~춘양역~봉화역~영주역을 1회 왕복 운행한다.
 

                         

                                 V트레인 출발 시간에 맞춰 철암역에 도착한 O트레인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내리고, 매서운 바람은 눈보라의 회오리를 이르킵니다.

                                                으~악!!! 카메라 렌즈... ㅠ

                                 얼굴을 매섭게 때리는 칼바람이 시리운것 보다도 카메라 렌즈가

                                       더욱 걱정되는 순간 순간들 이였기에 사뿐히 감싸 안아 주었네요.

                      

                        

                                 덜커덩 기차가 레일위를 미끄러져 나가고 설경의 백두대간을

                                              감상속에 들어 간답니다.

                                      설경속 백두대간 협곡은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무척

                                                      기대감을 안고 떠났습니다.

                

         

                                     V트레인의 승무원들이 귀여운 복장을 하고 안내를 해준다.

                               열차가 지날때마다 자세한 설명을 해주기도 하고, 중간 정거장에

                                           열차가 정차하면 기념 사진도 찍어주고,

                                    2호차 스넥코너의 과자와 향긋한 커피도 책임져 준다.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 내에는 겨울철 따뜻한 온기를 위해

                                                   난로가 피워져 있다.

                                     개방형 창문이라서 안의 온기를 데워주려 난로가 피워져 있는데,

                                 간혹 오징어나 쥐포등 난로에 군것질거리를 굽는 사람들이 있다.

                                      먹는 사람들은 못 느끼겠지만, 열차안은 온통 쾌쾌한

                                               내음으로 불쾌감이 느껴졌다.

                                

                            

         

           

                                                        석포아연공장

      

             

                                    이곳에서 열차로 8분이면 닿을수 있는 거리지만, 산으로 둘러쌓인

                                        도로를 따라 태백 철암지구를 가려면 1시간30분여 걸린다니

                                               이곳이 얼마나 첩첩산골임을 알수 있었다.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을 타면 엽서에 글을 적고,

                   스탬프를 찍어 빨간우체통에 넣으면, 100일 후 작성된 주소로 발송된다.

                        엽서와 펜은 스넥바에서 판매하고 있어 가족, 연인 또는 나에게

                                       이시각을 추억으로 남길 수 있다.

   

                     

                                                      

                  

                           

        

                                                   ▲ 승부역 (영동선)

                       아름다운 풍경에 정신을 놓고 있는동안 기차는 얼마를 달려 왔을까?

                                     조용한 시골역에 기차가 정차한다.

                              10분간의 시간이 주어지는데 추억의 인증샷을 남기기에도

                            짧은 시간이였기에 이리저리 뛰어 다니기에 바쁘다.

                  

                    

                                        승부역
                                        하늘도 세평이요 꽃밭도 세평이나
                                        영동의 심장이요 수송의 동맥이다
       

           

                                 승부역은 1956년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환상선 눈꽃 순환열차를 개발,

                                         운행함으로써 일반 고객에게 널리 알려지게 된 곳이란다.

     

                     

          

  

                          백두대간의 V트레인의 백미는 달리는 기차 맨 뒷칸에 서면

                                    지나는 협곡의 비경을 사진으로 남길수 있어

                               사진가들은 셧터 소리가 멈추질 않는다.

                  잊을수 없었던 스위스의 알프스 영봉 융프라우가 생각나는 풍경이

                                  이곳 시골풍경에서 한없이 즐거움을 선사한다.

                  V트레인 차창 밖으로 낙동강 상류의 비경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졌답니다 

                            

                 

                                                 ▲ 거북바위

              

               

                                                  ▲ 양원역

                  교통수단이라고는 기차뿐인 이 마을 사람들이 기차를 정차시키기 위해

                          직접 기차역을 만든 대한민국 최초의 민자 역사라고 합니다.

              

            

                         봉화군 분천리에 위치한 간이역 영원역은 조선시대 칠곡지역에 있었던 역으로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신구 관찰사감사의 교대장소로

                            일반 여행자에 대한 편의 제공의 복합적 기능이 수행되었던 건물이다.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의 또하나의 백미는 양원역부터

                                            기차와 도보 코스로 갈라진다.

                           양원역에 내려 분천에서 승부까지 백두대간을 걷는 협곡트레킹으로

                                 양원역에서 승부역까지 걷는 트레킹 코스는 5.6㎞로 이다.

                 

                        

                  양원역은 간단하게 음식을 먹을 수도 있고, 이곳 주민들이 직접 농사지은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어 2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잔 막걸리 한잔에 돼지껍데기 한 접시가 각각 1000원으로

                                            착한 가격에 그냥 지나치기엔 안먹으면 섭하다

  

                  

          

                         

                             전청을 제외한 구간을 유리로 처리해 개방형 창문으로

                                      열차가 달리는 동안 창문을 내리면 협곡의 숲과 하나가 되어

                                 자연의 공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유리창으로 되어 있는

                                               V트레인을 무척 환영합니다.

                               울 처럼 사진을 담으려는 사람들의 시선은 창밖 모습이니까...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에는 터널을 지날때면 밤하늘에 은하수처럼

                                        아름다운 빛을 연출하는 레이저와 LED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신명나는 노래가 흘러 나온다.

                                학창 시절에 ♬♪♩ 반짝반짝 레이저 빛에 몸을 흔드는 관광객들의

                                         분위기는 터널을 빠져 나오는 순간 스톱이 되어 버린다.ㅋ

         

                         

                                        소원지를 써서 달아 놓기도 하고,

                               요즘 유행하는 셀카폰으로 추억을 남기기도 한다.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은 총 1~3량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총 56석의 1량은 전망실이 있으며, 2량은 미니카페와 스넥바가 운영되며

                               46석이고, 3량 또한 전망실로 총 56석으로 총 158석이다.

                            오~호 그래서 올 여름 예약이 힘들었던거군요.

                    

                    

       

            

                                   연신 탄성을 자아내다 보니 어느새 종착역이자 시작역인

                                              분천역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전날 내린 눈과 함께 산타크로스 할아버지가 나타날것 같은 분위기로

                                         탈바꿈이 한창였지요. (16일 다녀옴) 

                                

              

                       20일부터 내년 2월까지 중부내륙관광열차 O-train과 백두대간 협곡열차 V-train을

                                산타열차로 꾸며 단양 풍기 분천 승부 추천 등을 운행하는데,

                      분천역에서도 산타마을 개장과 함께 백두대간 눈꽃열차 개통을 시작으로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와 함께 산타마을로 떠나는 백두대간 눈꽃열차를

                                        겨울철 일시상품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분천역 산타마을에는 초대형 트리와 루돌프 포토존, 산타 시네마 체험관 등

                                 산타관련 각종 테마와 역 주변에 눈썰매장을 설치하고, 

                            루돌프 대신 당나귀가 끄는 산타마차를 운행하는 등 동화속의 산타를

                                              체험할 수 있다고 해요.
                                    마지막 마무리 작업중에 다녀온 분천역입니다.

            

 

 

     

      

            

                                     분천역에 도착하니 12시 40분쯤 되었다.

                           1시간쯤 여유에 서둘러 식당으로 가 곤드레밥을 먹고 여행길에

                                          빠져서는 서운한 오뎅을 먹었다.

                                밥은 안먹어도 오뎅은 보고서 그냥 지나치지 못한답니다.

                             

                     

                                 유난히 세찬 눈보라 바람이 나를 밀쳐내는데, 미리 산타 마을까지

                                     감상하고 나니, 가족들과 친구와 O트레인에서 V트레인까지

                                자연 바람에 상큼한 협곡 숲으로 바람을 이르키고 싶어진다.

                                    한때 춘양목 집산지였던 분천역을 출발한 열차는 비동승강장,

                             양원역, 승부역을 차례로 거쳐 1시간 만에 나의 목적지 철암역에 닿는다.

                            

                  

                 찾아가는길: 기차: O트레인(중부내륙순환열차)과 V트레인을 연계하는 것이 편리하다.

                                    * 서울역(07:45) → 청량리역(08:07)

                                    레츠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코레일고객센타 : 1544-7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