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경상남,북도여행

800년을 이어온 하회별신굿탈놀이와 하회탈

해피송702 2010. 1. 10. 14:31

 

                                             800년을 이어온 하회별신굿탈놀이와

                               인간 영혼이 깃든 하회탈

 

                          안동하면 제일먼저 떠오르는게 하회탈과 하회마을이다.

                                그래서 오늘은 1964년 국보로 지정된 하회탈의 모습과 표정을 보기로 하였다.

                           원래 허도령이 제작한것은  모두 14개의 탈이었으나, 3개를 분실하고,

                                  현재10종류  11개가 국보121호로 지정되어 있다.

                            오늘따라 많은 비가 내려서 원형 극장에서 공연을 할수가 없어,

                                이수자들이 공연 연습을 하는 안으로 자리를 옮겼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마을에서 12세기

                             중엽부터 상민(常民)들에 의해서 연희(演戱)되어온 탈놀이이다.

                      이 탈놀이는 마을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기 위하여 마을 굿의 일환으로 연희되었다.
                   

                   별신굿이란 '별나다', ' 특별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곧 별난 굿 또는 특별한 큰 굿을 의미한다.
                      농사를 근간으로 하는 전통 사회에 있어서 풍농(農-농사가 잘됨)은 마을 공동체를

                                지탱할 수 있는 절대적인 것이다.

                        풍년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자연현상에 의해

                    결정이 되며 이것은 곧 신의 뜻에 달렸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풍성한 수확을 거두고

                    마을의 안녕을 가져다주는 것은 곧 마을을 지키는 동신(洞神)에 의하여 결정된다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마을마다 동신(洞神)을 모시고 있으며 마을 주민들은

                                    정성을 다해서 신에게 제사를 받드는 것이다.

                   이와 같이 마을 수호신(守護神)에게 매년 올리는 제사를 동제(洞祭), 당제(堂祭)라 부른다.
                              제사를 올리는 시기는 대부분 정월(음력1월) 대보름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http://www.hahoemask.co.kr/  홈페이지에서 공연

                                   설명을 옮겨 온것 입니다.

 

                                                       백정탈: 이마에 깊게 패인 여러 개의 주름과 양쪽 눈 아래쪽을

                                         지나는 깊은 칼질의 흔적과 광대뼈 주변의 비틀린 형상의 굵은 주름들,

                                                 각진 모양의 턱과 콧방울 주변에서 급한 곡선을 그리며

                                                    몰려 있는 주름들이 그러한 인상을 갖게 한다.

 

                                  제일먼저 하회탈의 내려온 내력과 공연을 해주었던 류필기씨의 백정모습이였다.

                                     

                                  < 백정마당 >-백정이 도끼, 칼, 망태를 걸어 메고 등장하며 '등장 춤'을 춘다.  

                                          춤의 끝부분에서 호탕한 웃음의 신호로 상쇠는 가락을 멈춘다.
                                 백정 : 으하하, 날씨 참 좋-다. 
이렇게 조은 날, 춤이나 실컷 추다 노다 가야 될따-.

 

                       <백정은 춤과 달리, 도끼를 휘두르고 호탕한 웃음과 포악한 춤으로 관중들과 함께

                                     흥을 마음껏 펼치는 춤)'을 춘다.

                               춤이 한창 절정에 달할 때 한 쪽 귀퉁이에서 소가 등장한다. 

                    백정 : "저 놈의 소새끼, 여기에 있었구나.  저 놈을 잡아다가 여기서 큰 잔치나 벌여야 될따."


 

                      할미탈:  할미 얼굴의 형상은 정수리는 위로 뾰족하게 솟아 있고,

                            아래턱은 앞으로 뾰족하게 나와있다.

                        눈은 동그랗게 뚫고 깊이 파서 무언가 뚫어지게 바라보는 듯하며

                              힘이 없어 보이고 , 양 볼과 눈 언저리와 입가에는 주림살이 새겨져

                       삶의 고단함을 표현하였으며, 입은 휑하니 뚫어 이가 빠진 입 모습은 허기져 보인다.

                  한 평생을 어렵고 궁핍하게 살아 온 노파의 삶의 흔적이 탈의 표정으로 무겁게 내려앉았다.

 

                    < 할미마당 > 할미가 굿거리 장단에 맞춰 엉덩이 춤을 추며 입장하여 마당 가운데

                    털석 주저 앉으면 상쇠는 가락을 멈추고 할미는 베를 짜는 시늉을 하며 베틀가를 부른다.

                                     - 베틀가(중중모리) -
                             춘아춘아 ∼  옥단춘아   성황당의  신령님네  시단춘이  춘일런가 ∼
                             시집간지 ∼  사흘만에   이런일이  또있는가 ∼
                             열다섯살 ∼  먹은나이  과부될줄   알았다면  시집갈년     누이런가 ∼
                             바디잡아 ∼  치는소리  일평생을   시집살이  아구답답     내팔자야 ∼
                             베틀다리 ∼  두라릴랑  서방다리   두다리요  내  다리     두다리요
                             쌍을지은   네다리요 ∼  바디잡아 ∼  치는소리  우리낭군   목소리요 ∼ 
                             살림살이 ∼  어떤가배  에고에고   묻지마소
                             시집온날   입은치마  분홍치마   눈물되고  다홍치마   행주되네 ∼
                             삼대독녀 ∼  외동딸이  시집온지   사흘만에
                             저양반집   씨종살이  씨종살고   얻은삼을  짜투리고  어울쳐도

                             삼시세때   좁싸래기 ∼  사흘염천 ∼  긴긴해를
                             허리메고   배가고파  저선비내  씨종살이  디리썩썩  네리싹싹
                             독수공방  밥메기나 ∼  바디잡아 ∼  치는소리
                             모진삶은   잘도간다. ∼

 

                        부네탈: 손으로 입을 살짝 가리며 눈웃음짓는 여인의 고혹(蠱惑)적인 미소와

                              얼굴 전체에 드러나는 육감적인 자태는 뭇 남성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갸름한 얼굴, 반달 같은 눈썹, 오똑한 코, 조그만 입은 전통사회에서 미인이

                       지녀야하는 구비 조건을 고루 갖추고 있다. 또한 탱탱하게 당겨진 양 볼과 시원스레

                    열린 이마에는 연지, 곤지를 찍고 살집이 풍부한 오똑한 코는 육감(肉感)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부네 : "복 "   부네 : "보 - 옥" (거절의 표시)

 

                                            중 탈: 속세를 버리고 구도하는 자의 엄숙함과 자비로운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계율(戒律)을 어기고 파계(破戒)한 인간으로서

                                                 능청스러움과 엉큼함이 잘 표현되어 있다.

 

                                          < 파계승 마당 > 중 : "나무아미 타불 관세음 보살, ...

                                              에라 몰따, 중이고 뭐고 다 때라치우고 저쩌 있는

                                                  각씨하고 춤이나 추고 놀아야 될따."

 

                           부네는 중을 유인하며 마당을 이끈다.  

                       둘이 무대중앙에서 마주 보게되면 중은 부네와 함께 '노는 춤'을 춘다.  

                           춤의 끝부분에 초랭이가 등장하여 둘이 노는 것을 유심히 살피다

                      중이 부네와 어울려 춤을 춘다는 사실에 배꼽을 잡고 웃으며 데굴데굴 구른다.

 

                                             초랭이탈: 비뚤어지고 꼭 다문 입에서 불만스러운 표정을 볼 수 있다.

                                               앞으로 툭 불거져 나온 이마(앞짱구 이마) , 올챙이 눈에 동그랗게

                                                  파여  있는 동공(瞳孔-눈동자), 끝이 뭉툭하게 잘린 주먹코,

                                                일그러진 언챙이 입 등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것이 없는 인간의

                                            얼이 갖출 수 있는 온갖 결함(缺陷)을 한데 모아 논 듯한 얼굴이다.

                                             

                                              초랭이 : "헤헤헤, 난도 아는 육경 그것도 모르니껴.  

                                                    팔만 대장경, 중의 바라경, 봉사의 앤경, 약국의 길경,

                                                         처녀의 월경, 머슴의 세경 말이시더-"

 

                                                이매탈: 하회탈 제작에 얽혀있는 전설(傳說)의 내용처럼 미완성의

                                                           작품으로 턱이 없이 전한다.

                                           얼굴의 형상은 코가 비틀어져 있으며, 눈은 실눈으로 눈꼬리가 아래로

                                               길게 처지고 이마와 볼의 주름살과 합쳐 좌.우 불상칭(不相稱-균형이

                                                    맞지 않음)한 조각의 선이 바보같이 웃는 표정을 나타낸다.

                                             이것은 관상학적으로 사지 중 어느 한 부분이 틀어진 것으로 보며,

                                                      아래로 처진 눈꼬리는 순박한 상으로 본다.

 

 

                            초랭이 : "이메야, 중놈도 춤추고 노는 세상인데 우리도 춤추고 놀아보자."
                            이메 : "그래, 좋다-"

 

                                           이메 : "아-, 맞다 맞어, 내가 마 까무뿌따.  지금 뻐떡 갔다오께."


                       양반탈:  조형적인 면에서 볼 때 얼굴형에서부터 눈썹, 코, 볼, 입 등이 대단히

                                        부드러운 선으로 묘사되어있다.

                        하회탈을 대표하는 양반탈의 미소는 밝고 맑고 명랑한 여유로운 웃음을 표현하고 있다.

                                  양반탈의 표정은 " 양반은 냉수 마시고도 이 쑤신다 "는 말처럼 허풍스러움과

                                           여유스러운 표정이 복합되어 있다.

                              특히 턱을 분리하여 끈으로 매달아 놓음으로서 고개를 젖히면 박장대소하는

                                      표정이 되고 고개를 숙이면 입을 꾹 다문 화난 표정으로 변한다.

                      

                                초랭이 : "양반요-, 양반요-, 얼른 나오소."
                         양반은 여덟팔자 황새걸음으로 '등장 춤'을 추며 등장하고,  

                                 초랭이는 연신 바쁘게 쫓아 다니며 부산을 떤다.

 

                      초랭이 : "양반요, 나온 김에 서로 인사나 하소." (인사하는 행동)
                      양반 : "여보게 선비, 우리 통성명이나 하세."
                      선비 : "예, 그러시더."
                       양반과 선비가 서로 절을 하려고 할 때, 초랭이가 양반 머리 위에 엉덩이를 돌려대고

                                    선비에게 자기가 인사를 한다.

 

                                             선비탈: 두 눈을 부릅뜬 채 양쪽 눈꼬리는 위로 치켜 올라가 있으며 ,

                                                양 미간(眉間-눈썹과 눈썹사이)을 찡그린 표정이 음흉함을 드러내고

                                           선비의 위엄과 선비답지 못한  거만스러움도 함께 묘사되어있다.

                                                도끼눈을 부릅뜬 표정이 통속적인 사회구조에 적응하지 못하고

                                                     항상 불만에 차 있는 마음을 표현 해 주고 있다.

 

                          상쇠의 가락에 맞춰 양반, 선비, 부네, 초랭이가 어울려 '노는 춤'을 추며

                             마당은 곧 흥에 넘친다.  그러나, 양반과 선비는 부네를 사이에 두고

                      서로 차지하려고 하여 춤은 두 사람이 부네와 같이 춤추려는 내용으로 이어져 간다.  

              부네는 요염한 춤을 추며 양반과 선비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며 두 사람의 심경을 고조  시킨다.

 

                           백정 : "꼴들 참 좋다, 좋아.  샌님 알 사소 알."
                           양반 : "이놈 한참 신나게 노는 데, 알은 먼 알이로"
                           백정 : "알도 모르니껴"

 

                         할미는 춤추고 노는 광경을 보고 어울려 놀고 싶은 생각이 들어 같이 춤을 추다가

                               부네가 선비와 어울리는 동안 양반에게로가 양반과 춤을 춘다.  

                             양반은 흥에 겨워 춤을 추다 보니 부네는 없고 할미가 앞에 있기에,

                                     '에끼이 할망구야' 하고 밀어낸다.  

 

                       상쇠는 자진모리 가락으로 몰며, 모든 갈등이 해소 된 상태에서 한 바탕

                             흥겹게 어울어져 모든 배역들은 서로 어울려 '노는 춤'을 춘다. 

       

                         하회에는 예부터 내려오는 말에 허씨 터전에

                                     안씨 문전에 류씨 배판이라는 말이 있다.
                        하회에는 처음에 허씨가 고려중엽에 이 마을에 들어와 터를 잡고 살았고

                               (동쪽 화산 자락), 안씨가 그 다음 고려말에는 풍산 류씨가 들어와 지금의

                         노른자 위치(배-胚-식물의 싹이되는 부분)에 터를 잡고
                                      지금까지 동성마을을 이루며 살고 있다. 
                   탈의 제작자가 허도령이라는 전설로 보아 고려 중엽에 제작되었다는 것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탈을 벗은 조교전수자님과 이수자님들의 모습,

                         이분들이 있기에 우리의 문화유산이 이어가고, 안동의 관광과 홍보에 대한

                                  선도적 역할 수행으로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하고,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게 아닌가 생각 합니다.

                                 

                                  내가 하회별신굿탈놀이와 하회탈의 모습을 긴 얘기로 옮긴것은

                                         우리가 지켜야 할 문화유산 중의 하나로 많은 구경꾼이 있어야

                                     신명나는 한마당으로 이어질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새로이 비가오나 눈이 와도 공연을 할수있는 공연장을  

                                       짓고 있다고 하니 많이들 관심을 두어 주시기를 바랄뿐 입니다.

 

                              태평소,  장구,  북,  꽹과리,  징,                  

                                   

                                  상설공연 안내: 일   시 : 3월 - 12월 (10개월)
                                                        - 3월, 4월은 매주 일요일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 5월~10월은 매주 토요일, 일요일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 11월~12월은 매주 토요일, 일요일 오후2시부터 3시까지
                                         장   소 : 안동하회마을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회관
                                                        (마을입구 구 관리사무소 맞은편 )
                                         관람료 : 무료
                                         주   최 :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안동시

                           길안내: 안동시 풍천면 하회별신탈굿놀이 전수관,  보존회사무국 054-854-3664

                                       중앙고속도로서안동IC-국도34번-풍산-지방도916번-하회마을 표시판을 참고

 

                                        유익 하셨다면 추천 꾹 눌러 주시고

                                       블로그 + 구독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