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전라남,북도여행

차도를 증흥시킨 선승 초의선사(草衣禪師)

해피송702 2010. 7. 22. 18:22

 

 

                                          차도를 증흥시킨 선승 초의선사(草衣禪師)

 

                             조선시대 대표적인 선사로 다도문화를 정착시킨 초의선사(草衣禪師),

                                   조선 후기 시.서.화.다.선 5절을 널리 추앙받았던 초의선사의 

                                      탄생지인, 전남 무안군 삼향면 왕산리에 발길이 닿았다.

                          

                              초의선사는 조선 정조10년(1786) 에 우리군 삼향면 왕산리에서 태어나

                             15세에 출가한 후 해남 대둔사 일지암에서 40여 년간 수행하면서

                             선 사상과 차에 관한 저술에 몰두하여 큰 족적을 남기신 분이다.

                                  특히 당시 침체된 불교계에 새로운 선풍을 일으킨 대선사이자

                                  명맥만 유지해 오던 한국 다도를 중흥시킨 다성으로서

                                  지금까지 추앙을 받고 있으며 시, 서, 화에 능통하여

                                 5절이라 일컬어지고 있다.

                         초의선사는 다산 정약용선생과 추사 김정희 선생 등 당대 최고의 거유

                       석학들과 깊은 교류를 통하여 도교는 물론 유교 등 범서에도 능통한 분이었다.

 

                            대각문,

 

                                  한국의 다도를 증흥시킨분의 탄생지 입구부터가

                                         차밭으로 가꿔져 있었다.

                                 

                                          차는 선(禪)이요, 차는 멋(風流)이며,  차는 절개(節介)이다.

 

                         일지암

 

                                                 조선 불교의 13대 초의대종사

                                            헌종임금으로부터 사호를 받은 대각등계보제존자초의대선사

 

                             초의선사께서 그의저서인 동다송에서 차잎을 따는데 묘(妙)를 다하고,

                             차를 만드는데 정성을 다하여 물은 진수(眞水)를 얻고, 달이는데

                             중정(中正)을 얻으면 차의 체(體)와 신(申)이 고르게 되고 건실함과

                             신령스러움이 어우러지게 되니 이를 다도라 했다.

 

 

                             조선차역사박물관

 

                            의순(意恂, 1786년~ 1866년)은 조선후기의 승려이다.

                                     호는 초의(草衣), 성은 장(張), 자는 중부(中孚)이다.

                           15세에 남평(南平) 운흥사(雲興寺)에서 승려가 되어 금담(金潭)에게서

                          선(禪)을 닦고, 윤우(倫佑)의 법을 이어받았다. 범자(梵字) 및 신상(神像)에

                               능했고, 정약용에게서 유학과 시문(詩文)을 배웠다.

                          신위(申緯)· 김정희(金正喜) 등과 사귀면서 해남의  두륜산(頭輪山)에

                           일지암(一枝庵)을 짓고 40년간 지관(止觀)을 닦았다.

 

                                                 용호백로정,

                                                      

                                              風散幽華香滿衣  바람에 날린 그윽한 꽃향기 옷깃 가득하고

                                              白雲深鎖綠巖扉  흰구름이 푸른 돌문 깊게 잠갔는데

                                              多情最是王仙子  너무도 정분 두터운 왕선자가

                                              載酒唫詩月下歸  술 싣고 시 읊으며 달빛 아래 오는구나.

 

 

                                                  초의지,

 

                                            지난 1997년 5월의 문화인물로 선정된 초의(장의순) 대선사의

                                           출생지인 삼향면 왕산리 봉수산 자락에 그 분의 높은 정신을

                                           기리고 추모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초의선사의 생가가 위치한

                                           이곳에 생가복원, 추모각, 추모비, 유물전시관, 다도관 등을

                                           건립하고 있다.

 

 

                  차는 선(禪)이다. 선(禪)이란 특수한 수행(修行)의 길이다.

                  사원에서 사용하는 특수한 용어로써 진리(眞理)를 체득하고자 하는데

                  드는 방편의 문으로 범어(梵語)로는『dahyana』라고 하며 한역하여

                      선나(禪那)라고 한다.

                 이를 줄여서『禪』이라고 하는데 고요히 생각한다고 하는 정려(靜廬)

                 또는 생각하여 닦는다는 사유수(思惟修) 혹은 적멸(寂滅), 한 마음의

                      극치(極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일심불란(一心不亂)한 마음으로 일하는 것이 선(禪)인 것이다.

                     모두가 선(禪)이다.

                그래서 행주좌와(行住座臥) 어묵동정(語默動靜)이 모두 선(禪)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정신적 의식이 있는 곳에는 선 아닌 것이 하나도 없다.

 

 

                                           길안내: 전남 무안군 삼향면 왕산리 94-3번지 일원

 

                                                    손가락 추천을 눌러 주실거죠. 아울러 구독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