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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능적으로 온힘을 다해 역사를 기록했던 [퓰리처상 사진전]

해피송702 2010. 6. 25. 09:34

 

 

                      

                  " 본능적으로,  할수있는 온힘을 다해 역사를 기록하고 있었다."

                                             -마이클메커 (1990년 수상)-

                                

                              한 여름의 무더위의 위력을 알리려는지 따가운 햇살은,

                                              걸음조차 동작을 늦추고 만다.

                                    퓰리처상 수상작인 사진전시가 열리는 예술의 전당,

                              사람들이 겪은 전쟁의 고통과 굴하지 않는 희망을

                                      그리는 사진전을 감상 하기로 하였다.

                           

                                6월25일, 1950년 6.25전쟁 당시 폭파된 대동강 철교 위의

                                      피란민 행렬을 찍은 맥스 데스포 씨가 (1951년 퓰리처상 수상)

                                                   방한해 의미를 더해 주었답니다.

 

                  "순간의 역사, 역사의 순간"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 미술관에서 열리는

                             사진전에서는 전세계 역사적 현장을 담은 1942년부터

                                       올해 수상작까지 145점이 전시 되었습니다.

 

 

                                      '50년대 페허가 된 한국을 떠난뒤 방문 할때마다 깜짝 놀란다는",

                                             올해 97세 할아버지가 되어 한국을 다시찾은 맥스 데스퍼 기자,

 

 

                             그의 손에는 아직도 카메라가 들려 있었습니다.

 

 

 

                   "어찌 잊겠는가, 자유찾아 목숨 건 이들의

                                    그 처참한 광경을"

 

                                   1950년 12월12일 피란민 수천명이 뒤틀린 철교를 개미처럼 넘고 있었다.

                                              필사적인 탈출 장면을, 추위에 마비된 손가락으로 

                                                       데스퍼 기자는 셔터를 눌렀다.

                                                                     (퓰리처상 수상작 "대동강 철교" )

 

                                              "폭파된 대동강 철교 난간을 붙잡고, 수천여 한국인들이

                                                    필사적으로 탈출하며 난간에서 떨어지는 사람들을 보며

                                                            나는 눈을 뗄수가 없었습니다"

                                               

                          비탄의 흥남부두, 챙길수 있는건 육신과 보따리 하나,

                               1950년 12월20일 함경남도 흥남시에서 삶의 터전을 버리고,

                                          피란민용 상륙함에 오르기 위해 줄지어 서있다.

 

                                        피난민 행렬이 멀리 수평선 끝까지 늘어서 있었다.

 

                                  한 어린 소년이 전쟁의 참혹함을 실감케 했다.

 

                                     '너무 뜨거워요' 제발 나를 구해 주세요.

                           소녀의 옷은 네이팜탄에 불타 떨어져 나갔고 눈은 고통으로

                                               흠뻑 젖어 있었다.

 

 

 

                             "나는 사진을 찍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함께 공감할수 있는 삶의 모습을 잡아 냅니다"

                                                          -존H.화이트 (1982년 수상)-

 

 

                                              2001년 9월11일, 세계무역센터 북쪽 건물에서

                                                    검은 연기가 솟구치는것이 보였다.

 

         

                        공사장 인부가 몸을 사슬로 묶고 크레인 끝에 매달려서,

                                 물에 빠져있는 여성을 향해 다가가고 있었다.

                              " 온몸에 소름이 돋는 순간 이였습니다"

 

                                         1985년 11월13일 콜롬비아의 네바도 델 루이스 화산이 폭발했다.

                                               파묻힌 사람들의 팔만 진흙위에 솟아 있었다.

                                                     "결국 소녀를 구하지 못했다"

                                               

                                 " 하느님 제가 뭘 해야 하겠습니까"

                      감전되어 꺼꾸로 매달린 챔피언에게 톰슨은 인공호흡을 하고 있었다.

 

 

 

 

                          " 대량 학살이 벌어질까봐 두려웠다"

 

                    '코스코 탈출" 99년 봄 독립을 요구하단 알바니아계 코소보 주민들은

                              세르비아 정부군을 피해 쿠케스의 난민 캠프로 향했다.

 

                                 "나는 아직 죽을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

 

 

                             당신을 웃거나, 울거나 가슴 아프게 한다면,

                             제대로 된 사진 입니다.

                                                            -에드워드 T.에덤스 (1969년 퓰리처상 수상)

 

 

 

 

                                   

 

                      카메라 렌즈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기자가 되려하지만,

                때로는 그 카메라 렌즈에 눈물이 가득 차고 맙니다. 

                                                               -스텐그로스펠드 (1985년 수상)       

 

 

                                  외로운 지도자 두명이 그곳에 있었다.

                                            사명을 띤 한 남자 오바마 ,

 

                              살아있는 생생한 역사의 현장을 둘러보고 마음이 찡해 옵니다.

                                      매 순간 괴로움과 갈등속에서 셔터를 눌러야 했던,

                                           역사의 기록이 이사회를 살아가는 모든이들에게

                                  당시 사회의 이슈와 의미를 되새기게 합니다.

 

                                  길안내: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전시기간: 2010년 6월22일에서- 8월29일까지

 

                                       소중한   댓글과 추천 남겨주심 감사 하겠습니다.